서명사항포스트모던시대의 불교와 종교교육
저자사항김용표 지음
발행사항서울 / 정우서적 / 2010
형태사항319p. / 24cm
주제어교육과 불교
정가격₩12000
ISBN9788980231584
언어한국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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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정보
제1부 대화문명시대의 불교 
제1장 불교연구를 위한 종교학의 의미 
Ⅰ. 다원주의시대의 불교연구 = 14 
Ⅱ. 현대종교학에 대한 비판적 검토 = 17 
Ⅲ. 불교연구를 위한 종교학의 역할 = 26 
Ⅳ. 보편적 조망을 향하여 = 32 
제2장 태고의 원융사상과 종교다원주의 
Ⅰ. 태고의 종교관 = 34 
Ⅱ. 종교의 공동본질의 일물: 만법귀일의 논리 = 39 
Ⅲ. 원융종교사상의 경험적 근원 = 44 
Ⅳ. 향상종승과 대화 원리 = 46 
Ⅴ. 대화문명시대를 위한 의미 = 55 
제3장 테라바다와 대승불교의 창조적 대화 
Ⅰ. 불교공동체 안에서의 대화 = 58 
Ⅱ. 테라바다와 대승의 차이 = 59 
Ⅲ. 대화를 위한 공동기반 탐색 = 63 
Ⅳ. 창조적 대화와 실천적 지향점 = 66 
제4장 불교포괄주의와 한국민속종교 
Ⅰ. 종교의 토착화와 습합주의의 문제 = 71 
Ⅱ. 타 종교문화에 대한 불교의 교섭원리 = 74 
Ⅲ. 불교포괄주의체제 속의 민속종교 = 78 
Ⅳ. 전용과 개작을 통한 불교의 변용 = 87 
Ⅴ. 정법과 습합주의의 갈등과 역동성 = 92 
제5장 정토신앙과 그리스도교와의 대화 
Ⅰ. 종교의 두 유형 = 98 
Ⅱ. 신란과 루터의 절대타력신앙 비교 = 105 
Ⅲ. 종교다원주의시대에서 타력신앙의 의미 = 127 
제6장 포스트모던시대의 종교적 영성과 불교 
Ⅰ. 영성, 종교성, 불성 = 131 
Ⅱ. 포스트모던사조와 불교사상 = 138 
Ⅲ. 새로운 불교운동 = 154 
Ⅳ. 미래종교와 불교의 방향 = 164 
제2부 인간의 보편적 종교성과 불교교육 
제7장 종교와 교육에서의 자유의 의미 
Ⅰ. 종교의 자유와 교육의 자유 = 170 
Ⅱ. 종교적 진리와 비관용의 문제 = 174 
Ⅲ. 종교교육에서의 자유 = 182 
Ⅳ. 종교자유의 교육적 실천 = 186 
제8장 붓다의 교육원리와 교수법 
Ⅰ. 위대한 교육자, 붓다 = 191 
Ⅱ. 교사로서의 붓다의 능력 = 198 
Ⅲ. 개별화의 원리와 수기적 교수법의 사례 = 205 
Ⅳ. 진실과 방편의 내적구조 = 219 
Ⅴ. 붓다 교육방법의 현대적 의의 = 222 
제9장 불교에서 본 죽음과 종교교육 
Ⅰ. 궁극적 관심으로서의 죽음 = 226 
Ⅱ. 붓다의 죽음에 대한 의문과 그 극복과정 = 228 
Ⅲ. 심해탈과 불생불사 = 242 
Ⅳ. 불교적 죽음교육의 과제 = 249 
제10장 불교종립학교와 종교교재 
Ⅰ. 종교문화교육과 신앙교육의 딜레마 = 254 
Ⅱ. 종교교육 목표설정 문제 = 261 
Ⅲ. 교육과정과 종교교재의 평가 = 265 
Ⅳ. 불교교육과 보편적 종교교육의 순환적 학습 모델 = 273 
Ⅴ. 종교교재의 발전과제 = 277 
제11장 불교 오계의 지구윤리적 지평 
Ⅰ. 종교윤리의 보편성 = 280 
Ⅱ. 불교윤리의 원형으로서의 오계 = 281 
Ⅲ. 세계종교의 윤리와 오계의 유사성 = 290 
Ⅳ. 보편적 지구윤리로서의 오계 = 298 
Ⅴ. 인류 공동신앙의 실천윤리 = 302 
색인 = 3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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