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명사항대승기신론 / 1
저자사항마명 / 정성본 역주.
발행사항서울 / 2019
형태사항555p.
부서명대승일심의 발심수행론
주제어대승기신론
부출표목정성본 역주
정가격₩29750
언어한국어

소장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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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M015494 321.3 ㅁ156ㄷ v.1  소장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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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정보
『대승기신론』 제목 해설 1 / 2 
제1부 서분(序分, 서론)-歸敬偈 2 19 
제2부 정종분(正宗分, 本論) 47 
(1) 본 논서의 본론 구성 5분(五分; 5장으로 구성)3 48 
제1장 인연분(因緣分) 57 
(1) 본 논서를 저술한 8가지 의미 4 57 
(2) 본 논서의 필요성 5 71 
제2장 입의분(立義分)-대승일심법의 근본 사상 85 
(1) 대승일심(一心)의 법(法)과 의(義) 85 
법(法)은 중생의 일심(一心)―〔6-1〕 / 95 
심진여상(心眞如相)과 심생멸인연상(心生滅因緣相)―〔6-2〕 / 99 
(2) 대승의 뜻[義] 7 107 
삼대(三大, 體相用)와 수레[乘]의 의미―〔7-1〕 / 107 
수레[乘]의 뜻[義]―과승(果乘; 佛)과 인승(因乘; 보살)의 의미―〔7-2〕 / 118 
제3장 해석분(解釋分) 
-대승의 법(法)과 의(義)에 대한 해설 123 
(1) 해석분의 내용[三種] 8 123 
(2) 대승일심의 정법을 제시함(顯示正義) 126 
대승일심법(一心法)―심진여문과 심생멸문 9 / 126 
심진여문(心眞如門) 10 / 133 
이언진여(離言眞如)―진여의 명칭에 대한 해설―〔10-1〕 / 141 
일체제법(一切諸法)과 일체법(一切法) / 156 
진여(眞如)의 명칭에 대한 해설〔10-2〕 / 157 
진여에 수순(隨順)하는 방법―11 / 164 
의언진여(依言眞如)―공(空)과 불공(不空) 12 / 167 
공(空)의 뜻〔12-1〕 / 174 
불공(不空)의 뜻〔12-2〕 / 182 
(3) 심생멸문(心生滅門)-여래장과 아리야식 190 
심생멸에 대하여―아리야식과 각(覺), 불각(不覺) / 191 
아리야식과 각(覺), 불각(不覺)―〔13-1〕 / 199 
각(覺)의 의미―본각(本覺)과 시각(始覺), 불각(不覺) 14 / 205 
시각(始覺), 본각(本覺), 불각(不覺)―〔14-1〕 / 212 
시각(始覺)의 사위(四位)15 / 215 
범부중생의 불각(不覺)―범부선(凡夫禪)―〔15-1〕 / 218 
성문, 연각의 상사각(相似覺)―소승선(小乘禪)〔15-2〕 / 222 
십지(十地) 보살의 수분각(隨分覺)―대승선(大乘禪)〔15-3〕 / 227 
구경각(究竟覺)―최상승선(最上乘禪)〔15-4〕 / 230 
무념(無念)과 무명(無明)에 대하여〔15-5〕 / 242 
복례(復禮)법사 진망송(眞妄頌) / 246 
무념(無念)의 경지〔15-6〕 / 249 
수염본각(隨染本覺)―지정상(智淨相)과 부사의업상, 본각(本覺)과 망념의 관계―16 / 253 
지정상(智淨相)에 대하여(空)〔16-1〕 / 258 
지정상(智淨相)에 대한 설명〔16-2〕 / 263 
부사의업상(不思議業相)에 대하여〔16-3〕 / 268 
성정본각(性淨本覺)―사종(四種)의 청정한 거울[淨鏡]17 / 272 
―如實空鏡, 因熏習鏡, 法出離鏡, 緣熏習鏡 
여실공경(如實空鏡)〔17-1〕 / 276 
인훈습경(因熏習鏡)〔17-2〕 / 279 
법출리경(法出離鏡)〔17-3〕 / 287 
연훈습경(緣熏習鏡)〔17-4〕 / 289 
불각(不覺)이란? / 294 
근본불각(根本不覺)―무명(無明)과 불각(不覺)18 / 295 
지말불각(枝末不覺)―불각(不覺)과 삼세(三細) 육추(六?)19 / 301 
삼세(三細) 1―무명업상(無明業相)〔19-1〕 / 303 
삼세(三細) 2―능견상(能見相)〔19-2〕 / 307 
삼세(三細) 3―경계상(境界相)〔19-3〕 / 308 
육추(六?)〔19-4〕 / 310 
육추(六?) 1―지상(智相)〔19-5〕 / 312 
육추(六?) 2―상속상(相續相)〔19-6〕 / 314 
육추(六?) 3―집취상(執取相)〔19-7〕 / 315 
육추(六?) 4―계명자상(計名字相)〔19-8〕 / 316 
육추(六?) 5―기업상(起業相)〔19-9〕 / 319 
육추(六?) 6―업계고상(業繫苦相)〔19-10〕 / 320 
삼세, 육추(三細, 六?)와 십이연기〔19-11〕 / 323 
각(覺)과 불각(不覺)의 동상(同相)과 이상(異相)20 / 328 
각(覺)과 불각(不覺)의 같은 점[同相]〔20-1〕 / 329 
일체 중생은 본래 열반〔20-2〕 / 332 
각(覺)과 불각(不覺)의 다른 점[異相]〔20-3〕 / 340 
생멸인연(生滅因緣)의 구조 21 / 344 
의식(意識)의 5종(五種; 五意) 22 / 355 
의식(意識) 1―업식(業識)〔22-1〕 / 355 
의식(意識) 2―전식(轉識)〔22-2〕 / 356 
의식(意識) 3―현식(現識)〔22-3〕 / 357 
의식(意識) 4―지식(智識)〔22-4〕 / 359 
의식(意識) 5―상속식(相續識)〔22-5〕 / 360 
삼계유심(三界唯心)〔22-6〕 / 363 
의식(意識)에 대하여 23 / 374 
무명(無明)과 번뇌망심[染心] 24 / 379 
무명(無明)과 육염심(六染心) 25 / 391 
집상응염(執相應染)〔25-1〕 / 400 
부단상응염(不斷相應染)〔25-2〕 / 404 
분별지상응염(分別智相應染)〔25-3〕 / 407 
현색불상응염(現色不相應染)〔25-4〕 / 411 
능견심불상응염(能見心不相應染)〔25-5〕 / 412 
근본업불상응염(根本業不相應染)〔25-6〕 / 414 
무명(無明) 대치법―상응(相應)과 불상응(不相應) 26 / 417 
상응(相應)에 대하여〔26-1〕 / 423 
불상응(不相應)에 대하여〔26-2〕 / 425 
번뇌애(煩惱?)와 지애(智?)―번뇌장(煩惱障)과 소지장(所知障) 27 / 429 
중생심의 생멸상(生滅相) 28 / 440 
―두 종류의 생멸인연―추(?)와 세(細)― 
추중추(?中?), 추중세(?中細), 세중추(細中?), 세중세(細中細)〔28-1〕 / 443 
두 종류의 생멸인연(生滅因緣)〔28-2〕 / 447 
망념의 상속(相續)과 단절―심상(心相; 生滅)과 심체(心體; 本性) 29 / 451 
염정훈습(染淨熏習)에 대하여 / 455 
사종법 훈습의(四種法 熏習義) 30 / 460 
훈습(熏習)의 의미 31 / 463 
염법훈습(染法熏習)―번뇌망념[染法]의 훈습 32 / 470 
망경계(妄境界) 훈습 33 / 475 
망심(妄心) 훈습 34 / 478 
무명(無明) 훈습 35 / 482 
정법훈습(淨法熏習) 36 / 484 
정법훈습과 자연업(自然業)〔36-1〕 / 495 
정법(淨法)훈습 중의 망심(妄心)훈습 37 / 499 
진여훈습(眞如熏習) 38 / 504 
진여훈습에 대한 문답 39 / 512 
나무와 불의 비유〔39-1〕 / 517 
정법(淨法) 훈습과 제불의 원력〔39-2〕 / 521 
진여지혜의 훈습―용훈습(用熏習) 40 / 526 
차별인연[差別緣]〔40-1〕 / 528 
차별인연의 두 종류―근연(近緣)과 원연(遠緣)〔40-2〕 / 533 
평등인연[平等緣]〔40-3〕 / 536 
체용훈습(體用熏習)―미상응(未相應)과 이상응(已相應) 41 / 540 
염정훈습(染淨熏習) 총정리―단(斷)과 부단(不斷) 42 / 549 
찾아보기 / 5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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