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명사항『입보리행론』의 보리심론 연구
저자사항이영석
발행사항서울 / 동국대학교 대학원: 인도철학과 / 2014
형태사항
iv, 392
p. / 26cm
번역서명(A) Study of the Bodhicitta Theory in the Bodhicaryavatara
초록주기지혜와 자비라는 두 기둥 위에 세워진 보리심이라는 가교를 통하여 미혹의 세계와 깨달음의 세계, 현상의 세계와 실재의 세계, 그리고 범부의 세계와 붓다의 세계는 연결된다. 샨띠데바는 이 연결을 범부로부터 요가행자로, 그리고 보다 뛰어난 요가행자로 건너가는 것이라고 표현한다. 지혜를 통하여 향상적 방향으로 건너가는 것은 일종의 삶의 전환이다. 하지만 한 방향으로 건너가는 것만으로 삶의 전환이 성취되는 것은 아니며, 또한 향상적 방향으로 건너가는 것만을 위하여 보리심이라는 가교가 세워진 것도 아니고 세워질 수도 없다. 보리심은 자비심에 의해서 깨달음의 세계로부터 미혹의 세계를 향해 향하적 방향으로 또 다시 건너가야 할 가교이다. 대승불교에서는 보리심 위에서 이렇게 건너가고 건너오는 것을 인생의 가치와 삶의 양식에서 궁극적인 전환이라고 표현한다. 공성의 지혜가 지혜로서만 머무르지 않고, 자비로서 세간에서 활동하는 것에 의해서 이 연결과 건너감, 그리고 전환은 성취된다. 세간에서 활동하지 않는 지혜, 다시 말해 자비로 현현되지 않는 지혜는 아무런 의미를 지니지 못하기 때문이다. 물론 자비가 자비로서 세간에서 활동할 수 있는 것도 그것이 지?
주제어밀교교리 및 사상
언어한국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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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정보
I. 서론 = 1 
1. 연구 목적 = 1 
2. 연구 방법 = 6 
II. 『입보리행론』에 대하여 = 12 
1. 텍스트 선정을 둘러싼 몇 가지 문제점과 한계 = 12 
2. 『입보리행론』의 성격 = 18 
3. 『입보리행론』의 구성 = 22 
4. 보리심에 대한 선행 연구 = 24 
5. 샨띠데바와 쁘라즈냐까라마띠 = 32 
III. 보리심 개념의 역사적 전개 = 38 
1. 보리심의 정의 = 39 
2. bodhicitta의 기원과 번역어 = 41 
3. 보리심 개념의 유래 = 46 
1) 초기불교와 보리심 = 46 
2) 아비달마불교와 보리심 = 51 
3) 『마하바스투』와 보리심 = 54 
4) 자성청정심과 보리심 = 56 
4. 경론에 나타나는 보리심 = 58 
1) 대승 문헌에 나타나는 보리심 = 59 
2) 밀교 문헌에 나타나는 보리심 = 67 
IV. 보리심의 전제이자 결론인 공성(반야바라밀) = 75 
1. 두 가지 진리 = 78 
1) 진리의 구분 = 82 
(1) 세속적 진리 = 84 
A. 知와 무명, 그리고 언설 = 85 
B. 상호 발생 = 88 
C. 세속의 구분 = 92 
(2) 승의적 진리 = 94 
2) 세간의 구분 = 97 
3) 승의와 세속의 단절과 결합 = 101 
2. 무아 = 106 
1) 인아설에 대한 비판: 인무아(pudgala-nair?tmya) = 108 
(1) 상키야 학파의 유아설 비판 = 109 
(2) 미맘사 학파와 니야야 학파의 유아설 비판 = 114 
(3) 무아설과 業因 · 業果의 결합 관계 = 117 
2) 법아설에 대한 비판: 법무아(dharma-nair?tmya) = 121 
(1) 신념처 = 122 
(2) 수념처 = 125 
(3) 심념처 = 127 
(4) 법념처 = 130 
3. 마음 = 131 
1) 마음의 자기인식설 비판 = 132 
2) 마음의 상속 = 141 
V. 보리심의 구분과 생기 = 146 
1. 보리심의 구분 = 147 
1) 두 종류의 보리심 = 147 
2) 다양한 보리심 분류 = 151 
(1) 깨달음을 구하는 마음과 깨달음을 자성으로 하는 마음 = 152 
(2) 세속 보리심과 승의 보리심 = 154 
2. 보리심의 생기 = 158 
1) 범부와 보살, 그리고 보리심 = 159 
2) 보리심 생기의 원인 = 164 
(1) 믿음(?raddh?)의 선행 = 165 
(2) 다른 원인들 = 168 
3) 보리심 생기의 예비 단계 = 171 
(1) 종성과 신해 = 172 
(2) 무상공양(Anuttara-p?j?) 의례 = 175 
4) 생기(utp?da)의 의미: 생성인가 발견인가? = 181 
VI. 보리심 생기의 의의: 모순의 조화와 긴장의 해소 = 186 
1. 중도의 표현인 두 진리설 = 188 
1) 두 진리 → 연기 → 무자성 · 공성 → 중도 = 191 
2) 중도를 통한 두 진리의 상즉 = 196 
3) 중도에 의한 향상과 향하의 반복 = 198 
(1) 향상과 향하 = 199 
(2) BCA의 향상과 향하의 반복 구조 = 202 
A. 들어가는 문과 나가는 문 = 202 
B. 각 장의 구조 = 208 
2. 세속과 승의의 모순의 조화 = 211 
1) 세속에서 승의로 = 212 
2) 승의에서 세속으로 = 215 
(1) 세간의 구분: 두 종류의 미혹 = 216 
(2) 大悲에 의한 향하 = 221 
3. 무아와 자비의 긴장의 해소 = 225 
1) 자비는 공성의 필연적 귀결인가 = 227 
2) 공성과 자비의 결합 = 232 
3) 공성과 자비 사이의 교리적 긴장 = 238 
(1) 무아와 자비 = 239 
(2) 세 종류의 자비 = 243 
(3) 자비에 대한 공성의 기능 = 248 
(4) 법신과 색신 = 252 
(5) 空悲不二(??nyat?-karu??-abhinna) = 257 
VII. 보리심 수행 = 262 
1. 보리심과 바라밀 수행 = 263 
1) 보시바라밀 = 267 
2) 지계바라밀 = 273 
(1) 정념과 정지 = 274 
(2) 바라제목차 = 283 
3) 인욕바라밀 = 285 
(1) 고통을 수용하는 인욕 = 287 
(2) 법을 이해하는 인욕 = 290 
(3) 해를 끼치는 사람을 용서하는 인욕 = 294 
4) 정진바라밀 = 299 
(1) 게으름의 극복 = 300 
(2) 정진을 증대시키는 방법 = 303 
5) 선정바라밀 = 309 
(1) 신체와 마음의 고독에 대하여 = 312 
A. 신체의 고독 = 314 
B. 마음의 고독 = 316 
(2) 자타평등에 대하여 = 323 
A. 자타평등 = 324 
a. 첫 번째 근거: 세속의 지평 = 325 
b. 두 번째 근거: 승의의 지평 = 328 
c. 자비의 고통 = 333 
B. 자타치환 = 335 
2. 보리심과 공성의 수습 = 338 
1) vic?ra에 대하여 = 339 
2) 공성 수습의 단계 = 344 
3. 보리심 수행의 효용 = 349 
VIII. 결론 = 354 
약호 = 360 
참고문헌 = 362 
Abstract = 38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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