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명사항(한국 명상가들의)절정체험 / 명상학개론 / Peak experince
저자사항이춘호 저
발행사항서울 / 히어나우시스템 / 2012
형태사항344p. / 26cm
초록주기『절정체험』은 절정 체험을 통한 명상의 긍정적 효과를 비롯하여 숙련된 명상가들의 경험과 삶에 드러난 질적 변화를 살펴보는 책이다. 저자의 2011년도 서울불교대학원대학교 불교학과 박사 논문 〈한국 명상가들의 절정체험과 삶에 대한 현상학적 연구〉를 재정리한 것이다. 깊은 명상 중에 경험하는 자신과의 대화를 통해 좌절과 통한, 참회와 가슴 열림의 환희를 경험하도록 이끌어준다.
주제어명상록
정가격₩15000
ISBN97889-94139-04-3
언어한국어

소장사항
등록번호청구기호자료상태배가위치대출일반납예정일
EM015200 391 ㅇ919ㅈ  소장중    

대출예약자
없음

서평
등록된 추가정보가 없습니다.
 
목차정보
감사의 글 = 3 
머리말 = 5 
절정 체험 속으로 = 13 
절정 체험과 삶의 모습들 = 15 
영성 추구의 여정(旅程), 특별한 삶이 아니라 그냥 사는 길이었네 = 15 
고해에 떠돌며 피안을 향해서 = 15 
자아와 세상, 인생에 대한 근본적인 의문을 품다 = 17 
갈애(渴愛) 속에 생명수를 찾아서 = 19 
오직 이 길로 매진하다 = 24 
산 넘어 산, 물 건너 물 = 26 
구경각(求景覺)에서 구경각(究竟覺)으로 = 30 
태풍 전야 = 31 
일체가 마음에서 만든 것 = 35 
나라고 할 만한 것이 없다는 사실이 '있다' = 39 
근원에 대한 통찰을 얻음 = 49 
비일상적 체험 = 54 
고요와 평화 속에 행복이 있네 = 68 
절정 체험 이후의 삶 = 73 
누가 당신을 아프게 하는가? = 74 
내 마음은 대 우주구나 = 79 
지금 여기 = 81 
더 이상 갈 곳이 없다 = 84 
과거의 습관이 족쇄다 = 87 
나눔 속으로 = 93 
죽음에 대한 두려움의 극복 = 95 
시작이 있으니 끝이 있네 = 97 
길을 찾을 때는 방황도 한다 = 97 
모든 것이 오직 감사할 뿐이구나 = 107 
깨달음에 완벽은 없다 = 111 
스승의 발아래 앉아, 삿상 = 114 
근원으로 가는 명상 = 119 
명상의 실제 (상) = 119 
명상의 실제 (하) = 120 
자기를 찾는 길 = 120 
절정 체험과 삶을 돌아보며 = 121 
절정 체험과 삶의 공통점 = 121 
Ⅰ. 서론 = 141 
1. 연구의 필요성 = 141 
2. 연구의 목적 = 144 
3. 연구 질문 = 148 
4. 연구 전개도 = 149 
Ⅱ. 연구 방법 = 151 
1. 연구 방법 선택 = 151 
1) 현상학적 연구 방법 = 152 
2) 지오르기(Giorgi)의 현상학적 방법 = 154 
2. 연구 절차 = 158 
3. 연구에 참여한 명상가 = 159 
4. 자료 수집 = 165 
5. 인터뷰 내용의 현상학적 분석과 결과 = 167 
6. 연구 결과에 대한 사후 검정 = 170 
Ⅲ. 절정 체험에 대한 학문적 이해 = 172 
1. 절정 체험의 의미 = 172 
2. 변성의식 상태의 의미 = 178 
3. 신비 체험의 의미 = 180 
4. 절정 체험의 종류 = 182 
1) 초기불교에서의 절정 체험 = 182 
(1) 예류자(預流者)와 절정 체험 = 183 
(2) 일래자(一來者)와 절정 체험 = 183 
(3) 불환자(不還者)와 절정 체험 = 184 
(4) 아라한(阿羅漢, arahanta)과 절정 체험 = 184 
2) 현대 자아초월심리학에서의 절정 체험 = 186 
(1) 심혼(心魂) 단계와 절정 체험 = 186 
(2) 정묘(精妙) 단계와 절정 체험 = 187 
(3) 인과(因果) 단계와 절정 체험 = 188 
(4) 비이원 단계와 절정 체험 = 188 
5. 절정 체험의 특징 = 191 
Ⅳ. 결론 및 제언 = 193 
1. 연구의 의의 = 193 
2. 명상의 실천적 적용 = 195 
3. 명상에서의 스승과 제자 = 200 
〈부록〉명상학 개론(瞑想學 槪論) 
Ⅰ. 명상에 대하여 = 205 
1. 명상에 대한 학문적 이해 = 205 
1) 명상의 의미 = 205 
2) 명상의 종류 = 211 
(1) 몸을 중심으로 하는 명상 = 211 
(2) 소리를 중심으로 하는 명상 = 214 
(3) 마음을 중심으로 하는 명상 = 215 
(4) 여러 가지 분류에 의한 명상의 종류 = 218 
3) 명상의 현대적 적용 = 220 
4) 명상의 효과 = 226 
(1) 신체 생리적 효과 = 226 
(2) 정신적 효과 = 227 
2. 명상학의 정의 = 233 
Ⅱ. 명상에 대한 국내외 연구 동향 = 237 
1. 명상 관련 선행 연구 동향 = 237 
2. 명상 관련 질적 연구 동향 = 240 
Ⅲ. 종교 명상에 대하여 = 244 
1. 불교 명상 = 245 
1) 대승불교(한국불교) 명상 = 245 
(1) 중관(中觀)과 유식(唯識) = 248 
(2) 밀교(密敎) = 250 
(3) 천태(天台)와 화엄(華嚴) = 251 
(4) 선(禪)과 정토(淨土) = 253 
(5) 염불(念佛) 수행 = 255 
(6) 절 수행 = 258 
(7) 독경(讀經) 및 간경(看經) 수행 = 258 
(8) 사경(寫經) 수행 = 259 
(9) 사불(寫佛) 수행 = 260 
(10) 계율과 참회 수행 = 260 
2) 상좌부 불교(초기불교, 부파불교) 명상 = 261 
(1) 사마타 수행 = 263 
(2) 위빠사나 수행 = 267 
3) 티베트 불교 명상 = 271 
2. 기독교(개신교) 명상 = 273 
3. 천주교(가톨릭) 명상 = 283 
4. 원불교 명상 = 286 
5. 유교(儒敎) 명상 = 289 
6. 천도교 명상 = 292 
7. 증산교 명상 = 295 
8. 대종교 명상 = 296 
9. 도교 명상 = 298 
10. 이슬람교 명상 = 303 
11. 힌두교 명상 = 307 
12. 종교 명상의 결론 = 311 
Ⅳ. 명상학의 학문적 정립을 위한 제언 = 314 
Ⅴ. 사마타와 위빠사나의 비교 고찰(정준영 교수 강의 요약) = 316 
Ⅵ. 참고 문헌 = 323 
Ⅶ. 종교 명상의 참고 문헌 및 사이트 = 333 
Ⅷ. 색인 = 336 





진각종 도서실   서울특별시 성북구 화랑로13길 17 대한불교진각종 장경각
TEL:02-913-0133 담당자 : 혜원정
오늘 : 3 명
전체 : 2296823 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