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명사항(최신) 리조트사업관리론
저자사항이형우, 박병렬, 박익수 공저
발행사항서울 / MJ미디어 / 2007
형태사항434 p. / 삽도 / 26cm
주제어건축술 / 리조트 / 리조트 사업
정가격₩17000
ISBN978-89-78890-1669
언어한국어

소장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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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정보
제1장 리조트의 이해 = 11 
1. 리조트의 일반적인 개념 = 11 
1.1 리조트의 개념 = 11 
1.2 리조트의 개념상의 정의 = 13 
1.3 규정상의 정의 = 15 
1.4 관광사업의 등록 = 20 
1.5 유사개념과의 구분 = 24 
2. 리조트의 조건과 구성요소 = 26 
2.1 리조트의 성립요건 = 26 
2.2 리조트의 기본시설의 특성 = 27 
2.3 리조트산업의 일반적인 내용 = 32 
제2장 리조트 유형과 특징 = 63 
1. 리조트와 관광지의 차별적 특성 = 64 
1.1 리조트의 특성 = 64 
1.2 관광지의 매력 = 64 
2. 리조트의 경영적 특성 = 65 
2.1 생활공간으로서의 공간 = 66 
2.2 복합적 공간 = 66 
2.3 공적 공간 = 67 
3. 리조트관광지의 개발유형 = 67 
3.1 리조트의 개발유형 = 67 
3.2 리조트 관광지의 분류 = 69 
3.3 외국의 리조트 유형 = 74 
3.4 한국의 리조트 개발유형 = 78 
4. 해외 리조트 개발의 특징 = 80 
4.1 미국 = 80 
4.2 프랑스 = 80 
4.3 캐나다 = 81 
4.4 스페인 = 81 
4.5 일본 = 82 
제3장 리조트의 발전사와 발달배경 = 85 
1. 서양 리조트의 발달사 = 85 
1.1 리조트의 시초 = 85 
1.2 온천리조트의 등장 = 89 
1.3 20세기의 리조트 = 90 
1.4 21세기의 리조트 = 91 
2. 한국 리조트정책의 발전과정 = 91 
2.1 1960년대 = 91 
2.2 1970년대 = 92 
2.3 1980년대 = 93 
2.4 1990년대 이후 = 94 
3. 리조트 수요의 확대요인 = 95 
3.1 국민소득의 증대 = 95 
3.2 여가시간의 증대 = 96 
3.3 교통수단의 발달 = 96 
3.4 가치관과 여가패턴의 변화 = 97 
4. 리조트의 개발 = 99 
4.1 지역개발전략 = 99 
4.2 리조트개발의 파급효과 = 101 
4.3 리조트개발의 여건분석 = 103 
제4장 리조트산업의 Service 예절 = 121 
1. 서비스의 개념 = 121 
1.1 서비스의 정의 = 121 
1.2 서비스 정신 = 122 
1.3 친절한 서비스를 위한 에티켓과 매너 = 124 
2. 인사예절 = 140 
2.1 인사의 정의 = 140 
2.2 단정한 용모 = 148 
2.3 고객의 락카 룸(locker Room) 업무 = 154 
2.4 공중위생 = 156 
2.5 예약 관리 = 156 
2.6 프로 샵의 직무 수칙 = 159 
3. 종사원의 이미지 메이킹(Image Making) = 163 
3.1 이미지 메이킹에 대한 의식 = 163 
3.2 무표정한 얼굴고치기 = 164 
제5장 리조트산업의 식음료서비스 = 169 
1. 서비스란 무엇인가? =169 
1.1 서비스의 측정 요소 = 170 
1.2 음료 직무분장 = 173 
1.3 서비스의 형태에 따른 종류 = 183 
1.4 나라별 음식 문화의 특성 = 191 
2. 레스토랑의 집기관리 및 주류관리 = 204 
2.1 레스토랑 기물관리 = 204 
2.2 주류관리 = 218 
2.3 식음료 관련용어 해설 = 230 
제6장 리조트산업의 경영 = 237 
1. 프런트의 업무 = 237 
1.1 조직 및 직무 = 237 
2. Front Desk Service = 239 
2.1 조직 및 직무 = 239 
2.2 체크리스트 = 243 
2.3 기본 서비스 Skill = 245 
3. Bell Service의 업무 = 250 
3.1 조직 및 직무 = 250 
3.2 체크리스트 = 253 
3.3 기본 서비스 Skill = 255 
4. Telephone Operation Service의 업무 = 255 
4.1 조직 및 직무 = 255 
4.2 체크리스트 = 257 
4.3 기본 서비스 Skill = 258 
5. Housekeeping 부문 = 259 
5.1 조직 및 직무 = 259 
5.2 체크리스트 = 263 
5.3 기본 서비스 Skill = 265 
6. 부대부문 = 266 
6.1 사우나 = 266 
6.2 수영장 = 270 
6.3 볼링장 = 275 
제7장 워터파크산업과 오토캠프산업 = 283 
1. 워터파크산업 = 283 
1.1 워터파크의 개념 = 283 
1.2 국내 워터파크산업 = 284 
2. 오토캠프산업 = 291 
2.1 오토캠프산업의 개념 = 291 
2.2 오토캠프장의 운영사례 = 293 
제8장 콘도미니엄산업과 펜션산업 = 295 
1. 콘도미니엄산업 = 295 
1.1 콘도미니엄산업의 개념 = 295 
1.2 콘도미니엄의 유형 = 297 
1.3 콘도미니엄의 정책 변화 = 298 
1.4 국내 콘도미니엄산업 현황과 향후 전망 = 299 
1.5 콘도미니엄의 운영 사례 = 301 
2. 펜션산업 = 302 
2.1 펜션 산업의 개념 = 302 
2.2 국내 펜션산업 현황과 전망 = 309 
2.3 일본의 펜션업 = 311 
제9장 스키산업 = 313 
1. 스키산업의 개념 = 313 
1.1 개요 = 313 
1.2 국내 스키산업 현황 = 316 
1.3 스키장의 경영실적 = 320 
1.4 스키장의 운영 사례 = 322 
1.5 일본의 스키산업 현황 = 324 
2. 스키 기술 = 328 
2.1 스키기술의 역학적 원리 = 328 
2.2 스키의 원운동과 수직축의 회전 = 335 
2.3 체중덜기 - 업 언 웨이팅, 다운 언 웨이팅 = 338 
2.4 에징과 엥귤레이션 = 339 
제10장 테마파크산업 = 345 
1. 테마파크산업의 개념 = 345 
1.1 개요 = 345 
1.2 테마파크산업의 특징 = 346 
1.3 테마파크산업의 추가투자 = 349 
2. 테마파크산업의 현황과 운영 = 351 
2.1 국내 테마파크산업 현황과 발전 방향 = 351 
2.2 일본의 테마파크산업 현황 = 358 
2.3 테마파크의 운영 사례 = 365 
제11장 골프장산업 = 385 
1. 골프장산업의 개념 = 385 
1.1 개요 = 385 
1.2 골프장의 유형 = 387 
1.3 골프환경의 변화 = 388 
1.4 국내골프산업 현황 = 396 
2. 골프산업 현황 및 향후 전망 = 409 
2.1 국내 기업들의 골프장사업 진출 현황 = 409 
2.2 일본의 골프사업현황 = 412 
2.3 국내 골프산업의 향후 전망 = 417 
2.4 골프 용어 해설 = 420 
제12장 리조트관리의 응급 처치 = 427 
1. 응급 처치의 의의 = 427 
2. 응급 처치의 종류 및 방법 = 428 
2.1 응급 활동의 일반적 원칙 = 428 
2.2 구조호흡(rescue breathing)과 심폐소생술 = 429 
2.3 기도의 폐쇄 = 429 
3. 기타 응급 환자의 발생 = 430 
3.1 출혈 = 430 
3.2 충격 = 431 
3.3 화상 = 431 
3.4 중독 = 431 
찾아보기 = 4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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