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명사항해심밀경소 / 제3 심의식상품 제4 일체법상품 / 3
저자사항원측 지음 / 백진순 옮김.
발행사항서울 / 동국대학교출판부 / 2013
형태사항329p. / 24cm
총서사항한글본 한국불교전서 / 6
주기사항색인수록
기금정보주기본서는 문화체육관광부 지원으로 동국대학교 불교학술원에서 간행하였음
일반주제명불경[佛經]
주제어해심밀경소 / 법동유 / 변계소집성 / 의타기성 / 원성실성 / 일체법상품 / 아타나식 / 아뢰야식 / 소의근 / 소연경 / 심의식상품
부출표목백진순 / 613-696 / 1964-
정가격₩20000
번역저자백진순 옮김
ISBN9788978013826
언어한국어

소장사항
등록번호청구기호자료상태배가위치대출일반납예정일
EM013186 274.2 ㅇ553ㅎ v.3  소장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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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정보
해심밀경소(解深密經疏) 해제 = 5 
심의식상품(心意識相品) 해제 = 20 
일체법상품(一切法相品) 해제 = 43 
일러두기 = 62 
제3편 심의식상품(心意識相品) 
제1장 품의 이름을 해석함 = 64 
제2장 경문을 바로 해석함 = 66 
1. 장행으로 자세히 해석함 = 66 
1) 질문 = 67 
(1) 질문하려는 교를 듦 = 67 
(2) 교에 의거해 질문함 = 68 
2) 대답 = 70 
(1) 질문을 칭찬하며 설법을 허락함 = 70 
① 그가 질문한 것을 칭찬함 = 70 
가. 총괄적 칭찬 = 71 
나. 개별적 칭찬 = 72 
가) 승의에 대해 물은 것을 칭찬함 = 72 
나) 질문의 유익함을 칭찬함 = 72 
② 잘 들으라고 하면서 설법을 허락함 = 76 
(2) 질문에 대해 바로 대답함 = 77 
① 여덟 가지 식의 차별을 설명함 = 78 
가. 식의 종류 수가 몇 개인지를 밝힘 = 78 
나. 이름을 해석함 = 87 
다. 체성을 나타냄 = 88 
라. 소의근(所依根)을 밝힘 = 90 
마. 소연경(所緣境)을 밝힘 = 94 
바. 심소의 상응을 밝힘 = 101 
② 심의식의 의미를 해석함 = 105 
가. 심의식의 비밀스런 의미를 밝힘 = 105 
가) 제8식의 여러 이름들의 차별을 밝힘 = 105 
(가) 종자식에 대해 해석함 = 106 
㉮ 육취ㆍ사생에 의거해 몸의 생기를 간략히 밝힘 = 116 
㉯ 종자식에 의거해 수생의 차별에 대해 자세히 밝힘 = 124 
a. 수생의 분위의 차별을 밝힘 = 125 
b. 종자식이 두 가지 집수에 의지함을 밝힘 = 141 
a) 표장으로서 수를 듦 = 141 
b) 수에 의거해 이름을 나열함 = 142 
c) 계에 의거해 분별함 = 151 
(나) 아타나식에 대해 설명함 = 152 
(다) 아뢰야식에 대해 밝힘 = 154 
(라) 심이라는 이름을 나타냄 = 157 
나) 여러 식들의 구전의 차별을 밝힘 = 162 
(가) 법(法) = 163 
㉮ 아타나식과 육식의 구전을 밝힘 = 163 
a. 구전함을 총괄해서 표시함 = 163 
b. 난점을 따라가며 거듭 해석함 = 164 
a) 안식은 반드시 의식과 구전함을 밝힘 = 164 
b) 네 가지 식이 의식과 구전함을 밝힘 = 182 
㉯ 의식을 오식과 대응시켜 구전하는 개수를 밝힘 = 183 
a. 의식이 안식과 구전함을 밝힘 = 183 
b. 의식이 소연 경계에 따라서 몇 개의 연과 합하는지를 밝힘 = 183 
(나) 비유(喩) = 184 
㉮ 물과 파랑의 개수로 비유함 = 189 
a. 하나의 연과 하나의 파랑으로 비유함 = 189 
b. 여러 개의 연과 여러 개의 파랑으로 비유함 = 190 
c. 자기 부류가 단절되지 않음을 비유함 = 190 
㉯ 거울과 영상의 개수로 비유함 = 191 
a. 하나의 연과 하나의 영상으로 비유함 = 192 
b. 여러 개의 연과 여러 개의 영상으로 비유함 = 192 
c. 수용에 다함이 없음을 비유함 = 193 
(다) 결합(合) = 195 
㉮ 하나의 연으로 하나의 식이 일어남을 밝힘 = 196 
㉯ 여러 개의 연으로 여러 개의 식이 일어남을 밝힘 = 196 
나. 비밀선교에 대해 설명하면서 이전의 두 질문에 답함 = 196 
가) 물음에 의거해 바로 해석함 = 197 
(가) 초지 이전은 부처님이 설했던 대상이 아님을 밝힘 = 197 
(나) 초지 이상이 부처님이 설했던 대상임을 밝힘 = 200 
㉮ 두 질문에 총괄해서 답함 = 201 
a. 제8식의 세 가지 이름에 의거해 여실지를 설명함 = 201 
b. 십팔계에 의거해 여실지를 밝힘 = 204 
㉯ 두 질문에 따로따로 답함 = 204 
나) 이전의 물음에 대해 결론지어 답함 = 205 
2. 게송으로 간략히 설함 = 206 
1) 송문을 발기함 = 206 
2) 게송으로 간략히 설함 = 206 
제4편 일체법상품(一切法相品) 
제1장 품명 해석 = 212 
제2장 경문 해석 = 215 
1. 보살의 청문 = 216 
1) 물으려는 교를 듦 = 216 
2) 교에 의거해 질문함 = 217 
2. 세존의 대답 = 219 
1) 질문을 칭찬하며 설법을 허락함 = 219 
(1) 묻는 자와 답한 자를 표시함 = 219 
(2) 질문의 유익함을 칭찬함 = 220 
(3) 잘 들으라고 권하면서 설법을 허락함 = 220 
2) 질문에 대해 바로 설해 줌 = 221 
(1) 관해지는 경계에 의거해 제법의 상을 설명함 = 221 
① 법(法) = 222 
가. 표장으로서 개수를 듦 = 222 
나. 문답으로 이름을 열거함 = 223 
가) 징문 = 223 
나) 열거 = 223 
다. 차례대로 따로따로 해석함 = 235 
가) 변계소집상(遍計所執相)을 해석함 = 236 
(가) 질문 = 236 
(나) 대답 = 236 
나) 의타기상(依他起相)을 설명함 = 238 
(가) 질문 = 238 
(나) 대답 = 239 
㉮ 총상으로 체를 나타냄 = 239 
㉯ 사를 가리켜 따로 해석함 = 240 
다) 원성실상(圓成實相)을 해석함 = 252 
(가) 질문 = 252 
(나) 대답 = 252 
㉮ 체를 바로 나타냄 = 253 
㉯ 뛰어난 작용을 나타냄 = 258 
② 비유 = 264 
가. 예안과 정안의 경계로 삼상의 비유를 밝힘 = 265 
가) 침침하고 어른거리는 눈의 과환으로 비유함 = 265 
나) 침침하고 어른거리는 눈의 여러 형상으로 비유함 = 269 
다) 청정한 눈의 본래 경계로 비유함 = 270 
나. 파지가의 네 가지 사(事)로 비유를 듦 = 271 
가) 네 가지 색의 비유를 자세히 설명함 = 272 
(가) 파란색과 상응하는 경우의 비유 = 272 
(나) 붉은색과 상응하는 경우의 비유 = 276 
(다) 녹색과 상응하는 경우의 비유 = 277 
(라) 노란색과 상응하는 경우의 비유 = 278 
나) 법동유(法同喩)를 듦 = 278 
(가) 종자와 결합시켜 말함 = 279 
(나) 상집(相執)과 결합시켜 말함 = 280 
(다) 의타기와 결합시켜 말함 = 281 
(라) 원성실과 결합시켜 말함 = 281 
㉮ 앞의 비유를 거듭해서 듦 = 282 
㉯ 법동유를 해석함 = 282 
(2) 관하는 사람에 의거해 선교보살에 대해 설명함 = 292 
① 장행으로 자세히 해석함 = 293 
가. 관문을 바로 설명함 = 293 
가) 보살이 삼성을 아는 것에 대해 설명함 = 293 
(가) 변계소집성(遍計所執性)을 아는 것에 대해 해석함 = 294 
(나) 의타기성(依他起性)을 아는 것에 대해 해석함 = 296 
(다) 원성실성(圓成實性)을 아는 것에 대해 해석함 = 298 
나) 삼성을 알기 때문에 삼상도 앎 = 300 
(가) 소집성을 알기 때문에 무상을 앎 = 301 
(나) 의타기성을 알기 때문에 잡염상을 앎 = 301 
(다) 원성실성을 알기 때문에 청정상을 앎 = 303 
다) 삼상을 알기 때문에 염법을 끊고 정법을 증득함 = 303 
(가) 무상을 알기 때문에 잡염법을 끊음 = 304 
(나) 잡염법을 끊기 때문에 청정법을 증득함 = 306 
나. 앞의 관문을 거듭 표시해 놓고 앞의 질문에 답함 = 310 
가) 관문을 거듭 표시함 = 311 
(가) 삼성을 알기 때문에 삼상을 안다는 것을 표시해 놓음 = 311 
(나) 삼상을 알기 때문에 염법을 끊고 정법을 증득함을 표시해 놓음 = 312 
나) 두 가지 질문에 바로 답함 = 312 
② 게송으로 간략히 설함 = 313 
가. 송문을 발기함 = 314 
나. 게송으로 간략히 설함 = 314 
가) 무상을 알지 못함에 따른 과실을 바로 읊음 = 316 
나) 온갖 행을 관하지 못함에 따른 과실을 거듭 해석함 = 316 
찾아보기 = 3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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