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명사항해심밀경소 제2 승의제상품 / 2
저자사항원측 지음 / 백진순 옮김.
발행사항서울 / 동국대학교출판부 / 2013
형태사항505p. / 24cm
총서사항한글본 한국불교전서 / 5
주기사항색인수록
기금정보주기본서는 문화체육관광부 지원으로 동국대학교 불교학술원에서 간행하였음
일반주제명불경[佛經]
주제어해심밀경 / 승의제상품
부출표목백진순 / 613-696 / 1964-
정가격₩26000
번역저자백진순 옮김
ISBN9788978013819
언어한국어

소장사항
등록번호청구기호자료상태배가위치대출일반납예정일
EM013185 274.2 ㅇ553ㅎ v.2  소장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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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정보
해심밀경소(解深密經疏) 해제 = 5 
승의제상품(勝義諦相品) 해제 = 20 
일러두기 = 51 
제2편 승의제상품(勝義諦相品) 
제1장 품명 해석 = 54 
제2장 경문 해석 = 57 
1. 이언(離言)ㆍ무이(無二)의 상을 밝힘 = 61 
1) 장행으로 자세히 해석함 = 61 
(1) 보살의 청문 = 62 
① 물음을 일으키는 서두 = 62 
② 교설에 의거해서 물음 = 64 
가. 물으려는 교설을 거론함 = 65 
나. 교설에 의거해 물음 = 68 
(2) 간략한 대답 = 70 
① 묻는 자와 답한 자를 나타냄 = 70 
② 질문에 의거해 바로 대답함 = 70 
가. 질문한 자를 찬탄함 = 71 
나. 질문에 의거해 바로 대답함 = 72 
가) '일체'에 대한 대답 = 72 
나) '무이'에 대한 해석 = 76 
(3) 징문 = 89 
① 묻고 답한 자를 표시함 = 89 
② 앞의 말을 받아서 징문함 = 89 
(4) 자세한 해석 = 90 
① 설법의 서두를 밝힘 = 90 
② 물음에 의거해 바로 답함 = 90 
가. 유위의 둘 없는 상을 해석함 = 91 
가) 세 가지 상을 부정함 = 91 
(가) 유위의 상을 부정함 = 92 
㉮ 부처님이 유위를 가설했음을 밝힘 = 94 
㉯ 이생 등이 가짜를 실재로 집착함을 밝힘 = 95 
㉰ 실재가 아님을 거듭 밝히면서 유위가 아니라고 끝맺음 = 95 
(나) 무위의 상을 부정함 = 96 
(다) 유위도 아니고 무위도 아닌 상을 부정함 = 97 
나) 숨겨진 비난을 회통시키고 바른 도리를 제시함 = 99 
(가) 주장을 표명하면서 총괄해서 답함 = 100 
(나) 보살이 되받아 물음 = 101 
(다) 보살이 바로 설명함 = 101 
나. 무위의 둘 없는 상을 해석함 = 107 
가) 세 가지 상을 부정함 = 107 
(가) 무위의 상을 부정함 = 107 
㉮ 무위도 가설임을 밝힘 = 108 
㉯ 부처님이 가설한 것을 실유라고 집착함 = 108 
㉰ 실유가 아님을 밝히면서 무위도 아니라고 결론지음 = 109 
(나) 유위의 상을 부정함 = 109 
(다) 무위도 아니고 유위도 아닌 상을 부정함 = 110 
나) 숨겨진 힐난을 회통시키면서 바른 도리를 보여줌 = 110 
(가) 주장을 표명하며 총괄해서 답함 = 111 
(나) 되받아 물음 = 111 
(다) 바로 설명함 = 111 
(5) 거듭 징문함 = 112 
① 징문의 서두 = 113 
② 바로 징문함 = 113 
(6) 비유로 설명함 = 114 
① 설명의 서두를 밝힘 = 114 
② 질문에 의거해 자세히 설명함 = 114 
가. 비유를 들어 거듭 설명함 = 115 
가) 환술사와 환 같은 사물의 비유 = 116 
(가) 환 같은 사물을 총괄해서 밝힘 = 116 
(나) 환 같은 사물을 따로따로 밝힘 = 120 
나) 어리석은 자가 실재라고 집착하는 것에 대한 비유 = 122 
(가) 집착하는 사람을 밝힘 = 123 
(나) 집착되는 경계를 나타냄 = 124 
(다) 집착을 일으킴을 바로 밝힘 = 124 
(라) 집착에 의해 언설을 일으킴을 밝힘 = 125 
(마) 그에게 거듭 관찰할 것을 권함 = 126 
다) 깨달은 자가 허망한 줄 아는 것에 대한 비유 = 126 
(가) 깨달은 사람을 밝힘 = 127 
(나) 깨달은 경계를 밝힘 = 128 
(다) 깨달은 내용을 바로 밝힘 = 129 
㉮ 실재의 경계는 유가 아님을 밝힘 = 129 
㉯ 가립된 경계는 무가 아님을 밝힘 = 129 
a. 사경(似境)은 무가 아님을 바로 밝힘 = 130 
b. 미혹하는 모습을 보여줌 = 133 
(라) 깨달음으로 인해 언설을 일으킴 = 133 
(마) 거듭 관찰하지 않아도 된다고 권함 = 134 
나. 법동유를 듦 = 134 
가) 미혹한 자는 실재라고 집착함을 밝힘 = 135 
(가) 집착하는 사람을 밝힘 = 135 
(나) 경계가 환인 줄 알지 못함을 밝힘 = 139 
(다) 집착을 일으킴을 바로 밝힘 = 139 
(라) 집착에 의해 언설을 일으킴을 밝힘 = 140 
(마) 그에게 거듭 관찰할 것을 권함 = 140 
나) 깨달은 자는 경계가 허망한 줄 안다는 것에 대한 비유 = 141 
(가) 깨달은 사람을 밝힘 = 141 
(나) 깨달은 경계를 밝힘 = 143 
(다) 깨달은 내용을 바로 밝힘 = 143 
㉮ 실재의 경계는 유가 아님을 밝힘 = 144 
㉯ 가립된 경계는 무가 아님을 밝힘 = 144 
(라) 언설을 일으킴을 밝힘 = 146 
(마) 거듭 관찰할 필요가 없다고 권함 = 147 
다. 결론지으며 외인의 힐난을 회통시킴 = 147 
2) 게송으로 간략히 설함 = 148 
(1) 게송을 설한 뜻을 총괄해서 표시함 = 149 
(2) 게송으로 바로 설함 = 154 
① 처음의 반 송: 이치의 심오함을 찬탄함 = 155 
② 나중의 한 송 반: 집착의 과실을 나타냄 = 155 
가. 3구와 4구 : 희론을 발생시키는 과실 = 155 
나. 5구와 6구 : 생사에 유전하는 과실 = 158 
다. 마지막 두 구 : 악취에 태어나는 과실 = 171 
2. 심사(尋思)의 영역을 넘어선 상을 해석함 = 172 
1) 장행으로 자세히 해석함 = 173 
(1) 보살의 청문 = 174 
① 청문할 것이 있음을 표시함 = 174 
② 청문할 사건을 진술함 = 175 
가. 왕래한 곳을 진술함 = 177 
나. 그들의 모임을 봄 = 189 
다. 논쟁했지만 해결하지 못함 = 190 
라. 해결하지 못하는 모습을 나타냄 = 192 
③ 자기가 생각했던 것을 바로 진술함 = 195 
(2) 세존의 간략한 대답 = 196 
(3) 보살의 징문 = 198 
(4) 여래의 자세한 해설 = 198 
① 내자소증(內自所證) = 199 
가. 해석 = 199 
나. 결론 = 207 
② 무상소행(無相所行) = 207 
가. 해석 = 208 
나. 결론 = 212 
③ 불가언설(不可言說) = 213 
가. 해석 = 213 
나. 결론 = 226 
④ 절제표시(絶諸表示) = 226 
가. 해석 = 227 
나. 결론 = 249 
⑤ 절제쟁론(絶諸諍論) = 249 
가. 해석 = 249 
나. 결론 = 254 
(5) 비유로 설함 = 255 
① 오종락(五種樂)의 뜻을 설명함 = 257 
② 경문을 해석함 = 258 
가. 출가에서 맛보는 뛰어난 즐거움의 비유 = 258 
나. 오욕을 멀리 떠난 오묘한 즐거움의 비유 = 261 
다. 현성들의 말없이 고요한 즐거움의 비유 = 266 
라. 모든 표시가 사라진 고요한 즐거움의 비유 = 268 
마. 모든 쟁론을 떠난 깨달음의 즐거움의 비유 = 273 
(6) 법동유를 듦 = 275 
2) 게송으로 간략히 설함 = 276 
(1) 게송을 설한 뜻을 간략히 표시함 = 276 
(2) 게송으로 바로 해석함 = 277 
3. 모든 법과의 동일성ㆍ차이성을 넘어선 상 = 278 
1) 장행으로 자세히 해설함 = 279 
(1) 보살의 질문 = 280 
① 모두 선설임을 찬탄함 = 280 
가. 부처님의 선설을 찬탄함 = 280 
나. 선설을 간략히 진술함 = 283 
② 많은 쟁론들을 나타냄 = 284 
가. 함께 모여 쟁론했음을 총괄해서 밝힘 = 285 
나. 세 종류 계탁을 따로따로 서술함 = 289 
가) 첫 번째 계탁 = 289 
나) 두 번째 계탁 = 290 
다) 세 번째 계탁 = 290 
③ 자기의 의심을 진술함 = 295 
(2) 여래의 대답 = 297 
① 여래의 인가 = 297 
② 보살의 징힐 = 298 
③ 여래의 간략한 대답 = 298 
④ 보살의 거듭된 징힐 = 302 
⑤ 여래의 자세한 해석 = 303 
가. 첫 번째 부차적 설명 = 304 
가) 반석(反釋)으로 집착을 깨뜨림 = 304 
(가) 세 종류 과실에 의거해서 '같다'는 집착을 깨뜨림 = 305 
㉮ 표제 = 305 
㉯ 논파 = 305 
a. 이생이 이미 진리를 통찰했어야 한다는 과실 = 306 
b. 이생이 이미 열반을 증득했어야 한다는 과실 = 306 
c. 이생이 이미 보리를 증득했어야 한다는 과실 = 307 
(나) 다섯 종류 과실에 의거해서 '다르다'는 집착을 깨뜨림 = 309 
㉮ 표제 = 310 
㉯ 논파 = 310 
a. 성자가 행상을 떨쳐 버리지 못하게 되는 과실 = 311 
b. 성자가 상박에서 벗어나지 못하게 되는 과실 = 313 
c. 성자가 추중박을 벗어나지 못하게 되는 과실 = 314 
d. 성자가 열반을 증득하지 못하게 되는 과실 = 319 
e. 성자가 보리를 증득하지 못하게 되는 과실 = 320 
나) 순석(順釋)으로 집착을 깨뜨림 = 320 
(가) 세 종류 과실이 없음을 들어 '같다'는 집착을 논파함 = 321 
㉮ 해석 = 321 
a. 이생들이 이미 진리를 통찰한 것은 아님 = 321 
b. 이생들이 열반을 증득한 것도 아님 = 321 
c. 이생들이 보리를 증득한 것도 아님 = 322 
㉯ 결론 = 322 
a. 도리로써 총괄해서 결론지음 = 323 
b. 계탁을 표제로 내걸고 거듭 결론지음 = 323 
(나) 5종 과실이 없음에 의거해 '다르다'는 집착을 논파함 = 324 
㉮ 해석 = 324 
a. 성자는 상을 떨쳐 버림 = 324 
b. 성자는 상박을 제거할 수 있음 = 325 
c. 성자는 추중박을 제거할 수 있음 = 325 
d. 성자는 열반을 증득할 수 있음 = 326 
e. 성자는 보리를 증득할 수 있음 = 326 
㉯ 결론 = 327 
a. 도리로써 총괄해서 결론지음 = 327 
b. 계탁을 표제로 내걸고 거듭 결론지음 = 327 
나. 두 번째 부차적 설명 = 328 
가) 해석 = 328 
(가) 반해(反解) = 329 
㉮ 잡염상에 떨어진다는 점에 의거해 '같다'는 집착을 논파함 = 329 
㉯ 공상에 의거해 '다르다'는 집착을 논파함 = 329 
(나) 순석(順釋) = 331 
나) 결론 = 331 
(가) 도리로써 짝지어 결론지음 = 332 
(나) 계탁을 표제로 내걸고 거듭 결론지음 = 332 
다. 세 번째 부차적 설명 = 332 
가) 논파 = 333 
(가) 반해(反解)로 과실을 나타냄 = 333 
㉮ 두 가지 상에 의거해 '다름이 없다'고 하는 과실을 논파함 = 333 
a. 제행이 차별된다는 점에 의거해 '다름이 없다'고 하는 과실을 논파함 = 334 
b. 다시 승의제를 구한다는 점에 의거해 '다름이 없다'는 집착을 논파함 = 334 
㉯ 두 가지 상에 의거해 '한결같이 다르다'는 집착을 논파함 = 335 
a. '오직 무아'라는 등에 의거해 '한결같이 다르다'는 집착을 논파함 = 336 
b. '별개의 상이 성립하지 않는다'는 점에 의거해 '한결같이 다르다'는 집착을 논파함 = 336 
(나) 순석의 도리로 '같다'거나 '다르다'는 집착을 논파함 = 338 
㉮ 두 가지 상에 의거해 '다르지 않다'는 집착을 논파함 = 338 
a. '차별된 체'라는 점에 의거해 '다르지 않다'는 집착을 논파함 = 339 
b. '승의제를 다시 구한다'는 점에서 '다르지 않다'는 집착을 논파함 = 339 
㉯ 두 가지 상에 의거해 '한결같이 다르다'는 집착을 논파함 = 339 
a. '오직 무아성에 의해 현현되는 의미'라는 점에 의거해 논파함 = 340 
b. '별개의 상이 성립하지 않는다'는 점에 의거해 논파함 = 340 
나) 결론 = 341 
(가) 도리로써 총괄해서 결론지음 = 341 
(나) 계탁을 표제로 내걸고 거듭 결론지음 = 341 
(3) 비유(喩) = 342 
① 소라와 흰색의 같음ㆍ다름으로 비유함 = 343 
② 금과 노란색의 같음ㆍ다름으로 비유함 = 345 
③ 공후 소리와 선율의 같음ㆍ다름으로 비유함 = 346 
④ 침향과 묘한 향기의 같음ㆍ다름으로 비유함 = 347 
⑤ 후추와 매운맛의 같음ㆍ다름으로 비유함 = 348 
⑥ 하리와 떫은맛의 같음ㆍ다름으로 비유함 = 349 
⑦ 솜과 부드러움의 같음ㆍ다름으로 비유함 = 350 
⑧ 숙소와 제호의 같음ㆍ다름의 비유 = 350 
⑨ 이(理)와 사(事)의 같음ㆍ다름의 비유 = 351 
⑩ 번뇌의 성(性)과 상(相)의 같음ㆍ다름으로 비유함 = 355 
(4) 결합 = 359 
(5) 결론 = 360 
2) 게송으로 간략히 설함 = 362 
(1) 송문을 발기함 = 362 
(2) 게송으로 간략히 설함 = 362 
4. 모든 것에 편재하는 일미의 상을 해석함 = 366 
1) 장행으로 자세히 해석함 = 367 
(1) 여래의 질문 = 367 
① 시(時)에 의거해 질문 받은 자를 표시함 = 368 
② 질문하실 것을 바로 밝힘 = 373 
(2) 선현의 대답 = 377 
① 뒤의 질문에 대해 해석함 = 378 
② 앞의 질문에 대해 답함 = 379 
가. 간략한 대답 = 380 
나. 자기가 보았던 것을 진술함 = 395 
가) 자기와 다른 이들이 머물렀던 곳을 밝힘 = 396 
(가) 자기가 머물렀던 곳을 밝힘 = 396 
(나) 다른 중들이 머물렀던 곳을 밝힘 = 400 
나) 다른 이들이 기별하는 모습을 서술함 = 403 
(가) 계탁들을 총괄해서 서술함 = 403 
(나) 계탁들을 따로따로 서술함 = 405 
㉮ 여섯 가지 선교로 관찰된 경계에 의거해 기별함 = 406 
a. 오온의 여섯 구를 해석함 = 407 
a) 구의 개수를 밝힘 = 408 
b) 차별상을 설명함 = 410 
b. 처와 연생을 유추해서 밝힘 = 416 
c. 사식의 문에 의거해 밝힘 = 416 
d. 사제의 문에 의거해 밝힘 = 417 
e. 십팔계에 의거해 밝힘 = 421 
㉯ 삼십칠도품의 일곱 가지 관문에 의거해 기별함 = 424 
a. 사념주에 의거해 기별함 = 425 
b. 사정단ㆍ사신족ㆍ오근ㆍ오력ㆍ칠각지를 유추하여 해석함 = 437 
c. 팔성도에 의거해 기별함 = 447 
다. 자기가 생각한 바를 진술함 = 453 
가) 자기의 생각을 간략히 진술함 = 454 
나) 자기의 생각을 거듭 진술함 = 454 
다) 세존의 공덕을 찬탄함 = 455 
(가) 선설을 간략히 찬탄함 = 455 
(나) 찬탄하려는 교설을 듦 = 455 
(다) 그 밖의 사람의 경계가 아님을 나타냄 = 456 
(3) 세존의 정설 = 457 
① 찬탄 받은 공덕을 나타냄 = 458 
② 징문에 의거해 자세히 해석함 = 458 
가. 징문 = 459 
나. 해석 = 459 
가) 법(法) = 459 
(가) 청정한 소연에 의거해 일미상을 나타냄 = 460 
㉮ 해석 = 460 
a. 청정한 소연에 의거해 승의제를 나타냄 = 460 
a) 온의 청정한 소연에 의거해 승의제를 나타냄 = 461 
b) 처 등의 청정한 소연이 승의제임을 유추함 = 462 
b. 청정한 소연에 의거해 일미상을 나타냄 = 462 
a) 모든 온에 의거해 일미상을 해석함 = 463 
b) 처 등에 대해 유추해서 일미상임을 해석함 = 463 
㉯ 결론 = 464 
(나) 세 종류 편재의 뜻에 의거해 일미를 밝힘 = 464 
㉮ 해석 = 465 
a. 반해(反解) = 465 
b. 순석(順釋) = 471 
㉯ 결론 = 474 
(다) 세 가지 과실을 떠난다는 점에서 일미상을 해석함 = 475 
㉮ 해석 = 476 
a. 온 등의 전전이상을 밝힘 = 476 
b. 진여에 별개의 이상이 없음을 나타냄 = 477 
a) 승의제에 세 가지 과실이 있음을 반현(返顯)함 = 478 
b) 승의제는 세 가지 과실을 떠남을 순석(順釋)함 = 479 
(a) 바로 해석함 = 479 
(b) 도리로 거듭 성립시킴 = 480 
㉯ 결론 = 483 
나) 비유 = 483 
다) 결합 = 485 
2) 게송으로 간략히 설함 = 487 
(1) 송문을 발기함 = 487 
(2) 게송으로 간략히 설함 = 487 
찾아보기 = 49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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