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명사항해심밀경소 제1서품 / 1
저자사항원측 지음 / 백진순 옮김
발행사항서울 / 동국대학교출판부 / 2013
형태사항446p. / 24cm
총서사항한글본 한국불교전서 / 4
주기사항색인수록
기금정보주기본서는 문화체육관광부 지원으로 동국대학교 불교학술원에서 간행하였음
일반주제명불경[佛經]
주제어해심밀경 / 서품 / 섭망귀진문 / 섭상귀식문 / 이가종실문 / 삼법정체문 / 법수출체문
부출표목백진순 / 613-696 / 1964-
정가격₩24000
번역저자백진순 옮김
ISBN9788978013802
언어한국어

소장사항
등록번호청구기호자료상태배가위치대출일반납예정일
EM013184 274.2 o934ㅎ v.1  소장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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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정보
해심밀경소(解深密經疏) 해제 = 5 
서품(序品) 해제 = 20 
일러두기 = 58 
제1편 해심밀경 서품(解深密經序品) 
제1장 교를 일으킨 뜻과 경의 제목 = 60 
제2장 경의 종체를 설명함 = 65 
1. 능전의 교체를 총괄해서 밝힘 = 65 
1) 섭망귀진문(攝妄歸眞門) = 66 
2) 섭상귀식문(攝相歸識門) = 66 
3) 이가종실문(以假從實門) = 68 
4) 삼법정체문(三法定體門) = 69 
5) 법수출체문(法數出體門) = 71 
(1) 법수로 교체를 나타냄 = 71 
(2) 본질(本質)과 영상(影像)의 유무 = 87 
① 본질과 영상의 유무 = 88 
② 설법의 차별 = 101 
가. 삼신에 의거한 설명 = 102 
나. 불토(佛土)에 의거한 설명 = 105 
(3) 음성이 취집ㆍ현현하기 위해 거치는 마음의 차별 = 109 
(4) 일음(一音)인지 이음(異音)인지를 판별함 = 121 
2. 제교의 소전의 종지를 따로 나타냄 = 139 
제3장 교의 근거와 대상을 나타냄 = 144 
1. 교의 근거를 나타냄 = 144 
2. 교의 대상을 나타냄 = 150 
1) 모든 교의 설법 대상을 총괄해서 밝힘 = 150 
2)『해심밀경』의 가르침을 받는 근기를 따로 밝힘 = 152 
제4장 경문 해석 = 154 
1. 광본과 약본의 차이 = 154 
2. 경문을 갈라서 해석함 = 161 
1) 사(事)의 개수를 판별함 = 166 
2) 서분을 설한 의도 = 168 
3) 오사(五事)에 따라 개별적으로 해석함 = 173 
(1) 총현이문(總顯已聞) = 173 
① '여시아문'에 대한 총괄적 해석 = 174 
② '여시아문'에 대한 개별적 해석 = 174 
가. '여시'를 설명함 = 175 
나. '아문'을 해석함 = 182 
③ '여시아문'을 합해서 설한 뜻을 서술함 = 197 
(2) 교를 일으킨 시분 = 198 
(3) 교의 주인을 따로 나타냄 = 211 
(4) 경을 설한 장소 = 222 
① 여래가 머무는 곳의 장엄을 설명함 = 223 
가. 머무는 곳의 차이를 설명함 = 223 
나. 머무는 곳의 차별을 바로 해석함 = 230 
가) 현색(顯色)의 원만 = 237 
(가) 현색의 칠보로 장엄되었음을 나타냄 = 237 
(나) 빛을 놓아 무변계를 비춤을 밝힘 = 242 
나) 형색(形色)의 원만 = 243 
(가) 스무 가지 색을 기준으로 현색과 형색을 분별함 = 244 
(나) 형색과 현색을 네 구로 분별함 = 246 
다) 분량(分量)의 원만 = 252 
(가) 세 가지 의미로 측량하기 어려움을 해석함 = 253 
(나) 국토에 의거해 측량하기 어려움을 해석함 = 253 
라) 방소(方所)의 원만 = 256 
마) 인(因)의 원만 = 257 
바) 과(果)의 원만 = 261 
사) 주인(主)의 원만 = 263 
아) 보익(輔翼)의 원만 = 264 
자) 권속(眷屬)의 원만 = 265 
차) 주지(住持)의 원만 = 20 
카) 사업(事業)의 원만 = 283 
타) 섭익(攝益)의 원만 = 284 
파) 무외(無畏)의 원만 = 287 
하) 주처(住處)의 원만 = 289 
거) 길(路)의 원만 = 289 
너) 수레(乘)의 원만 = 292 
더) 문(門)의 원만 = 293 
러) 의지(依持)의 원만 = 295 
② 부처님의 총체적 공덕과 개별적 공덕을 해석함 = 297 
가. 부처님의 총체적 공덕 = 299 
나. 부처님의 개별적 공덕 = 300 
가) 공덕의 개수에 대한 신역ㆍ구역의 차이를 밝힘 = 301 
나) 여러 논서에 의거해 경문을 바로 해석함 = 302 
(가) 첫 번째 공덕 = 305 
(나) 두 번째 공덕 = 307 
(다) 세 번째 공덕 = 309 
(라) 네 번째 공덕 = 311 
(마) 다섯 번째 공덕 = 313 
(바) 여섯 번째 공덕 = 314 
(사) 일곱 번째 공덕 = 316 
(아) 여덟 번째 공덕 = 318 
(자) 아홉 번째 공덕 = 320 
(차) 열 번째 공덕 = 321 
(카) 열한 번째 공덕 = 322 
(타) 열두 번째 공덕 = 323 
(파) 열세 번째 공덕 = 324 
(하) 열네 번째 공덕 = 328 
(거) 열다섯 번째 공덕 = 331 
(너) 열여섯 번째 공덕 = 335 
(더) 열일곱 번째 공덕 = 338 
(러) 열여덟 번째 공덕 = 341 
(머) 열아홉 번째 공덕 = 345 
(버) 스무 번째 공덕 = 347 
(서) 스물한 번째 공덕 = 348 
(5) 가르침을 받는 근기 = 351 
① 네 문으로 성문중과 보살중을 분별함 = 351 
가. 소승과 대승의 유무에 대해 설명함 = 352 
나. 등장 순서의 전후에 대해 설명함 = 354 
다. 방편(權)과 진실(實)을 밝힘 = 358 
라. 그 밖의 대중들의 유무 = 359 
② 경문 해석 = 360 
가. 성문중을 밝힘 = 360 
가) 수(數)로 종류를 구분함 = 360 
나) 성문의 공덕을 자세히 해석함 = 364 
(가) 마음으로 잘 따르는 공덕 = 365 
(나) 불종(佛種)을 잇는 공덕 = 367 
(다) 심해탈과 혜해탈의 공덕 = 370 
(라) 계가 아주 청정한 공덕 = 373 
(마) 법락을 구하는 공덕 = 376 
(바) 많이 듣고 기억하여 쌓인 공덕 = 377 
(사) 삼업이 지혜에 따르는 공덕 = 377 
(아) 여러 지혜들의 차별적 공덕 = 379 
(자) 삼명을 갖춘 공덕 = 383 
(차) 현법낙주의 공덕 = 388 
(카) 뛰어나고 깨끗한 복전이 되어 주는 공덕 = 391 
(타) 위의가 고요한 공덕 = 392 
(파) 인욕과 온화함의 공덕 = 393 
다) 이미 봉행하였음을 밝힘 = 394 
나. 보살중을 나타냄 = 394 
가) 수로 종류를 구분함 = 395 
나) 보살들의 공덕을 찬탄함 = 399 
(가) 십대(十大)에 의거해 열 구의 경문을 해석함 = 399 
㉮ 정진의 위대함 = 400 
㉯ 그 인의 위대함 = 400 
㉰ 소연의 위대함 = 401 
㉱ 시간의 위대함 = 402 
㉲ 무염의 위대함 = 405 
㉳ 작의의 위대함 = 407 
㉴ 주지의 위대함 = 408 
㉵ 청정의 위대함 = 409 
㉶ 증득의 위대함 = 410 
㉷ 업의 위대함 = 412 
(나) 십지에 의거해 십구의 경문을 해석함 = 413 
(다) 십바라밀ㆍ십원에 의거해 십구의 경문을 해석함 = 419 
다) 뛰어난 보살부터 이름을 나열함 = 419 
(가) 이름의 해석 = 420 
(나) 열 명의 이름을 설하게 된 이유 = 422 
(다) 문답으로 일생보처에 대해 설명함 = 423 
찾아보기 = 4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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