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명사항불교의식음악 연구 / &Studies of Buddhist ritual music
저자사항법현 지음
발행사항서울 / 운주사 / 2012
형태사항581p. / 삽도 / 23cm
주기사항권말부록: 밀양 작약산 영산재 신청 계보 등 표제관련정보: 불교의식음악의 연원 및 종류 역사 범패의 구성과 작법절차 그 특징과 의미 등을 종합적으로 고찰
서지주기참고문헌: p. 492-509
주제어불교음악 / 불교의식음악 연구 / 한국의 불교전래 / 범패
정가격₩35000
ISBN97889-5746-327-7
언어한국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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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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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정보
서문 = 5 
Ⅰ. 불교의식음악의 연원 
1. 한국의 불교전래와 의식 = 18 
1)『삼국유사』「가락국기」의 불교 해상 전래설 = 19 
2) 육로를 통한 불교전래와 의식 기록 = 22 
3) 삼국시대, 고려시대, 조선시대, 해방 이후 현행 악보 및 의식집 = 38 
2. 불교 경전각필악보와 일본불교 = 48 
1) 각필악보와 신라, 백제승의 일본불교 전파 = 50 
2) 각필악보 목록과 제반 의례집 = 56 
3. 경전에 보이는 악, 가, 무 = 60 
4. 고려시대 보조국사 지눌의『염불요문』의 의식 규범 = 98 
Ⅱ. 불교의식음악의 종류와 범패 구성 
1. 제종 의식의 구성 = 113 
1) 예경의식 = 113 
2) 수계의식 = 114 
3) 영혼천도의식 = 114 
4) 점안의식 = 116 
5) 이운의식 = 121 
6) 공양의식 = 133 
7) 수행의식 = 134 
8) 장례 천도의식 = 134 
9) 연중행사 = 134 
10) 법회의식 = 134 
11) 생활의례 = 135 
12) 복장의식 = 135 
2. 각배재, 상주권공재, 영산재, 수륙재, 생전예수재 범패와 작법무 = 136 
1) 각배제 범패와 작법무 = 137 
2) 상주권공재 범패와 작법무 = 224 
3) 영산재 범패와 작법무 = 252 
4) 생전예수재 범패와 작법무 = 258 
5) 수륙재 범패와 작법무 = 269 
Ⅲ. 불교의식음악 범패의 구조 
1. 동음집(同音集) = 285 
1) 박송암 소장『옥천범음유향동음집』 = 288 
2)『옥천범음유향동음집』원문 = 292 
3)『옥천범음유향동음집』분석 짓소리 곡목 = 306 
4) 박송암 스님 행장 = 308 
5) 박송암 스님『동음집』분석 = 309 
2. 재의식 진행시 각종 소(疏)에 대한 해제 = 311 
1) 대령소(對靈疏) = 312 
2) 상단소(上壇疏) = 314 
3) 시왕소(十王疏) = 316 
4) 건회소(建會疏) = 319 
5) 개게소(開啓疏) = 321 
6) 대회소(大會疏) = 323 
7) 삼보소(三寶疏) = 329 
8) 개통오로소(開通五路疏) = 331 
9) 소청중위소(召請中位疏) = 333 
10) 소청하위소(召請下位疏) = 336 
11) 원만회향소(圓滿廻向疏) = 339 
12) 사자단 사자소(使者疏) = 342 
13) 소청성위소(召請聖位疏) = 344 
14) 행첩소(行牒疏) = 347 
15) 함합소(緘合疏) = 350 
16) 소청명위소(召請冥位疏) = 353 
3. 불교의식음악 범패의 종류와 유형 = 359 
1) 안채비 = 359 
2) 바깥채비 = 364 
Ⅳ. 불교의식음악 범패의 악곡 분석과 자료 현황 
1. 시련의식 구성과 악보 = 375 
한국의 범패 시리즈 8 = 376 
2. 대령(對靈)의식 구성과 악보 = 386 
한국의 범패 시리즈 9 = 387 
3. 관욕(灌浴)의식 구성과 악보 = 398 
한국의 범패 시리즈 10 = 399 
4. 경제, 영제 범패 음반자료 현황 = 421 
(1) 서울 봉원사 중심 경제 음반 = 421 
(2) 경제 중요무형문화재 제50호 보유자 박송암 스님 음반 = 422 
(3) 경제 중요무형문화재 제50호 보유자 장벽응 스님 음반 = 424 
(4) 경제 박송암, 장벽응, 김운공 스님 음반 = 425 
(5) 경제 범패 서울 신촌 봉원사 1964년 12월 11일 영국학자 존 레비 녹음 LP음반 = 426 
(6) 경제 범패 서울 신촌 봉원사 1968년 프랑스 발매, 영국학자 존 레비 녹음 LP음반 = 431 
(7) 경제 범패 - 중요무형문화재 제50호 준보유자 일운 스님 음반 = 431 
(8) 영제 범패 - 영남지방을 중심으로 한 음반 = 431 
Ⅴ. 불교의식음악 범패의 특징 및 예능과 창도 
1. 불교의식 문화재 지정 현황과 예능 계보 = 437 
1) 경제 전승 계보 = 438 
2) 부산(영제) 전승 계보 = 443 
3) 전라도(완제) 전승 계보 = 445 
4) 제주도 무형문화재 제15호 제주불교의식 전승 계보 = 448 
5) 인천시 무형문화재 제10호 범패ㆍ바라춤 나비춤 전승 계보 = 449 
6) 인천시 무형문화재 제15호 인천 수륙재 전승 계보 = 449 
7) 경상남도 지방무형문화재 제22호 불모산 영산재 전승 계보 = 449 
8) 충청남도 지정문화재 제40호 내포영산대재 = 450 
9) 밀양 작약산 지방문화재 신청서 전승 계보 = 450 
2. 유네스코 세계무형문화재 중요무형문화재 제50호 영산재의 예능과 창도 = 451 
(1) 불교의식 영산재 예능과 콘텐츠 연혁 = 452 
(2) 1996년 예술의 전당 영산재 공연 = 453 
(3) 2001년 국립국악원 영산재 무대화 공연 = 453 
(4) 2001년 독일 뒤셀도르프 쿤스트 팔라트 박물관 초청 영산재 = 454 
(5) 2003년 미국 뉴욕 제팬 쏘싸이어티 초청 영산재 무대화 공연 = 455 
(6) 2003년 국립극장 영산재 - 영산작법 - 니르바나 콘텐츠화 공연 = 456 
(7) 2006년 오스트리아 단츠썸머 영산재 영산작법 - 니르바나 - 창도 = 458 
(8) 2006년 인도 '제3회 국제 불교음악&불교의식 축제' 초청공연 = 464 
(9) 2008년 일본 이송대학 21C심포지움 = 465 
(10) 2010년 G-20 성공기원 및 유네스코 세계무형문화유산지정 1주년 영산재 = 466 
(11) 2011년 유네스코 세계무형문화유산 중요무형문화재 제50호 영산재 영산회상 - 니르바나 = 469 
(12) 2011년 이스라엘 카미엘시 초청 영산재 영산회상 - 니르바나 - 공연 구성 = 475 
(13) 2011년 일본 이코마 국제음악제 - 범패 - 창도 = 480 
(14) 2012년 러시아 Yakutia 세계무형문화유산 축제 - 영산재 - 창도 = 483 
Ⅵ. 결론 = 485 
참고문헌 = 49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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