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명사항청년심리학
저자사항章輝淑
발행사항서울 / 장승 / 1993
형태사항406p. / 삽도 / 25cm
요약주기청년기의 신체적.정신적 발달과 그에 따른 특징, 성향을 폭넓게 다룬 심리학서.
주제어심리학
정가격₩18000
ISBN89-8001-008-7
언어한국어

소장사항
등록번호청구기호자료상태배가위치대출일반납예정일
EM012338 817 ㅈ224ㅊ  소장중    

대출예약자
없음

서평
등록된 추가정보가 없습니다.
 
목차정보
머리말 
제1장 서론 = 15 
Ⅰ. 왜 청년기를 연구하는가? = 17 
Ⅱ. 청년기의 정의 = 19 
1. 전통적 정의 = 19 
(1) 생리학적 정의 = 19 
(2) 인지적 정의 = 20 
(3) 사회학적 정의 = 20 
2. 최근의 정의 = 21 
(1) 짐링의 정의 = 21 
(2) 최근의 경향 = 21 
Ⅲ. 청년기 연구의 역사 = 23 
1. 다윈의 진화론과 시대적 상황 = 23 
2. 스탠리 홀의 기여 = 24 
Ⅳ. 청년기 연구의 문제점 = 24 
1. 부정적 고정관념 = 25 
2. 비교문화적 조망의 결여 = 26 
3. 연구대상의 문제 = 26 
Ⅴ. 한국 청소년의 현황 = 27 
1. 청년인구 = 27 
2. 가정생활 = 29 
3. 학교생활 = 32 
4. 취업 = 34 
5. 여가생활 = 35 
Ⅵ. 청년심리학의 연구방법 = 36 
1. 연령·출생동시집단 및 측정시기 = 37 
2. 발달심리학 연구의 접근법 = 37 
(1) 횡단적 접근법 = 38 
(2) 종단적 접근법 = 39 
(3) 계열설계법 = 41 
3. 청년연구의 특징적 현상 = 45 
(1) 실험연구의 부족 = 45 
(2) 사례연구의 필요성 = 46 
4. 청년연구의 윤리적 문제 = 47 
제2장 청년심리학의 이론 = 49 
Ⅰ. 생물사회적 조망 = 51 
1. 스텐리 홀 = 52 
2. 로저 바커 = 53 
Ⅱ. 정신분석적 조망 = 54 
1. 지그문트 프로이드 = 54 
(1) 프로이드의 성격구조와 발달단계 = 54 
(2) 청년기에 관한 프로이드의 설명 = 56 
2. 안나 프로이드 = 57 
Ⅲ. 심리사회적 조망 = 59 
1. 헤리 스택 설리반 = 60 
2. 에릭 에릭슨 = 62 
Ⅳ. 대인 관계적 조망 = 65 
1. 조지 레빙거 = 66 
2. 엘랜 버쉐이드와 에라인 월스터 = 68 
Ⅴ. 사회문화적 조망 = 70 
1. 킹스리 데이비스 = 70 
2. 루스 베네딕트 = 71 
3. 마가렛 미드 = 72 
Ⅵ. 사회인지적 조망 = 73 
1. 알버트 반두라 = 74 
2. 로버트 셀만 = 76 
Ⅶ. 로버트 허비거스트와 발달과업 = 77 
제3장 신체 및 성적 발달 = 79 
Ⅰ. 청년기의 신체변화 = 81 
1. 신장과 체중의 변화 = 82 
2. 신체 다른 부위의 변화 = 88 
3. 운동능력의 발달 = 89 
4. 성장의 가속화 현상 = 90 
(1) 신장과 체중의 현상 = 90 
(2) 초경연령의 저하 = 91 
Ⅱ. 청년기의 성적 발달 = 93 
1. 사춘기의 호르몬 변화 = 94 
2. 남성의 성적 성숙 = 96 
3. 여성의 성적 성숙 = 98 
Ⅲ. 신체발달의 영향 = 100 
1. 일반적 건강상태 = 100 
2. 외모와 체중이상 = 102 
(1) 외모 = 102 
(2) 체중이상 = 102 
3. 신체변화에 기인된 심리적 변화 = 105 
4. 호르몬과 심리적 상태 = 106 
5. 조숙과 만숙 = 108 
(1) 조숙아 = 108 
(2) 만숙아 = 109 
Ⅳ. 성에 대한 왜곡된 시각 = 111 
1. 월경 = 112 
2. 사정 = 112 
제4장 지적·인지적 발달 = 115 
Ⅰ. 지능의 정의 = 117 
1. 지능과 인지 = 117 
2. 지능에 대한 유전과 환경의 의미 = 118 
Ⅱ. 지적 발달의 심리측정적 조망 = 119 
1. 지능검사 = 121 
2. 지능지수 = 122 
3. 지능의 발달적 패턴 = 124 
4. 청년기의 지적 발달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 = 126 
Ⅲ. 지적 발달의 인지발달적 조망 = 127 
1. 인지발달을 위한 필수요소 = 128 
2. 삐아제의 인지발달단계 = 129 
3. 형식적 조작능력의 특징 = 130 
(1) 형식적 조작능력의 결과 = 133 
(2) 청년기의 언어발달 = 134 
4. 형식적 조작능력의 발달에 관한 최근의 연구들 = 134 
(1) 형식적 조작능력의 획득연령 = 134 
(2) 형식적 조작능력과 IQ 및 환경적 조건과의 관계 = 136 
5. 형식적 조작능력과 자아중심성 = 137 
(1) 상상의 청중 = 138 
(2) 개인적 우화 = 139 
(3) 이상주의적 경향 = 140 
(4) 자아중심성의 측정 = 140 
Ⅳ. 지능과 정보처리 = 142 
1. 스턴버그의 구성요소 = 142 
2. 정보처리적 입장에서의 지능 = 143 
3. 청년기의 의사결정능력 = 144 
Ⅴ. 사회적 상황에서의 인지의 역할 = 145 
1. 사회인지 = 145 
2. 성유형화의 인지처리 모델 = 146 
제5장 성격발달과 정서변화 = 149 
Ⅰ. 성격발달 = 151 
1. 심리적 성숙과 성격 = 152 
2. 자아로서의 성격 = 153 
(1) 레빙거의 자아발달단계 = 153 
(2) 청년기 자아발달에 관한 연구결과들 = 156 
3. 청년기의 성격변화 = 158 
(1) 청년기 성격변화의 전제조건 = 159 
(2) 청년기의 대표적 방어기제들 = 160 
4. 자아개념과 자아존중감 = 161 
(1) 자아개념 = 161 
(2) 자아존중감 = 163 
(3) 자아개념과 자아존중감 발달의 연령차와 성차 = 164 
(4) 자아개념과 자아존중감의 발달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 = 166 
(5) 자아존중감의 예언효과 = 168 
Ⅱ. 정서변화 = 170 
1. 청년기 정서변화의 원인 = 170 
2. 청년기의 대표적 정서 = 172 
(1) 긍정적 정서 = 172 
(2) 부정적 정서 = 172 
3. 긴장을 일으키는 사건들 = 174 
4. 대처양식의 발달 = 176 
제6장 정체감 형성과 직업선택 과정 = 179 
Ⅰ. 정체감이란 무엇인가? = 181 
1. 에릭슨의 8단계와 정체감 위기 = 182 
2. 청년기의 특성과 정체감 확립 = 184 
3. 정체감 확립에 미치는 문화적 영향 = 186 
Ⅱ. 정체감 상태 = 187 
1. 4가지의 정체감 상태 = 187 
2. 발달단계로서의 정체감 상태 = 189 
3. 정체감 발달의 결정적 요인 = 192 
4. 정체감 상태와 부모의 특성 = 193 
Ⅲ. 정체감 확립과 성역할 = 194 
1. 성역할 고정관념과 성역할 정체감 = 194 
2. 정체감 발달의 성차 = 196 
(1) 남성의 정체감 발달 = 196 
(2) 여성의 정체감 발달 = 198 
(3) 성공공포 = 201 
Ⅳ. 직업선택과 준비 = 202 
1. 직업선택의 발달적 특성 = 203 
(1) 직업선택과정 = 203 
(2) 직업선택에 미치는 사회화의 영향 = 204 
2. 진로교육 = 206 
(1) 진로교육의 정의 = 206 
(2) 진로교육의 역사 = 207 
(3) 진로교육의 내용 = 209 
3. 최근의 직업선택 경향 = 211 
제7장 도덕성과 가치관의 발달 = 215 
Ⅰ. 도덕성의 발달 = 217 
1. 양심의 발달 = 218 
2. 도덕적 판단의 발달 = 219 
(1) 삐아제의 도덕성 발달이론 = 220 
(2)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 = 223 
(3) 길리간의 연구 = 228 
3. 도덕적 추론단계와 자아발달과의 관계 = 230 
4. 도덕성 발달에 관한 사회학습이론 = 230 
Ⅱ. 도덕성 발달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 = 233 
1. 부모의 영향 = 233 
(1) 훈육기법 = 233 
(2) 훈육의 일관성 = 235 
2. 동년배의 영향 = 236 
3. 매스컴의 영향 = 236 
(1) TV 시청시간 = 236 
(2) TV의 기능 = 237 
4. 학교의 영향 = 240 
Ⅲ. 가치관의 발달 = 241 
1. 가치관이란 무엇인가? = 241 
2. 종교적 가치관 = 243 
(1) 정체감 상태와 종교적 가치관 = 243 
(2) 파우러의 종교적 신념발달단계 = 244 
(3) 청년기의 종교적 가치관 = 245 
3. 정치적 및 사회적 가치관 = 248 
(1) 청년초기의 발달 = 248 
(2) 청년중기 및 후기의 발달 = 249 
(3) 정치적 사고의 발달에 관한 아델슨의 연구 = 250 
제8장 청년기의 행동과 발달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 = 253 
Ⅰ. 가족관계의 변화 = 255 
1. 가족의 기능 = 255 
2. 청년기의 정체감 형성과 부모의 훈육방식 = 258 
3. 부모-청소년의 상호작용 = 259 
(1) 청소년-부모의 갈등 = 260 
(2) 갈등의 원인들 = 261 
(3) 세대차이는 존재하는가? = 263 
Ⅱ. 동년배 관계 = 265 
1. 애착대상의 변화 = 265 
(1) 부모에서 동년배로 = 265 
(2) 동성에서 이성으로 = 266 
2. 동년배 집단의 유형과 기능 = 268 
(1) 동년배 집단의 유형 = 269 
(2) 동년배 집단의 기능 = 270 
(3) 동조성 = 271 
(4) 동년배 집단의 수용과 거부 = 273 
3. 우정과 애정 = 275 
(1) 사회적 침투이론 = 276 
(2) 자기노출 = 277 
(3) 우정 형성의 발달적 경향 = 277 
(4) 데이트의 의미 = 279 
Ⅲ. 학교의 영향 = 280 
1. 학교의 기능 = 281 
2. 학업수행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 = 283 
(1) 가족의 사회경제적 지위 = 284 
(2) 부모의 특성 = 284 
(3) 동년배 집단 = 284 
(4) 성차 = 285 
(5) 지능 = 286 
3. 학교와 관련된 문제들 = 286 
(1) 학교공포증 = 287 
(2) 시험불안 = 288 
(3) 학습부진 = 289 
제9장 청년기의 성행동과 문제 = 291 
Ⅰ. 성적 발달 = 293 
1. 성적 감정의 기원 = 293 
2. 성역할 정체감과 성적 선호 = 294 
3. 성욕의 성차 = 295 
Ⅱ. 성에 대한 태도와 행동의 변화 = 296 
1. 성의 개방화 추세 = 296 
2. 청소년과 부모의 갈등 = 299 
3. 이중기준의 변화 = 300 
Ⅲ. 청년기의 성행동 = 301 
1. 자위행위 = 302 
2. 혼전성교 = 305 
3. 동성애 = 309 
Ⅳ. 청년기의 성행동과 관련된 문제들 = 311 
1. 10대의 임신 = 311 
2. 혼전임신의 해결과 아기양육 문제 = 312 
3. 성병 = 314 
4. 청소년을 위한 성교육 = 317 
(1) 성교육의 필요성 = 317 
(2) 성에 관한 정보를 얻는 곳 = 318 
(3) 성교육 실시시기와 성교육의 내용 = 320 
제10장 심리적 부적응과 일탈행동 = 323 
Ⅰ. 청년기의 심리적 장애 = 325 
1. 정체감 혼란과 청소년 = 326 
2. 불안장애 = 326 
시험불안 = 328 
3. 우울장애와 자살행동 = 328 
(1) 우울장애 = 328 
(2) 자살행동 = 330 
4. 정신분열증 = 332 
Ⅱ. 청년기의 약물사용 문제 = 335 
1. 용어의 정의 = 335 
2. 남용되는 약물들 = 336 
(1) 담배 = 336 
(2) 알콜 = 338 
(3) 본드와 가스 = 339 
(4) 약 = 341 
(5) 대마 = 342 
(6) 메스암페타민 = 343 
3. 약물남용의 예방과 처치 = 344 
(1) 청소년 약물남용의 예방 = 344 
(2) 청소년 약물남용의 처치 = 345 
Ⅲ. 청년기의 비행 = 347 
1. 청소년 비행실태 = 347 
(1) 비행의 유형과 발생률 = 347 
(2) 비행과 관련된 변인들 = 349 
2. 비행의 원인 = 353 
(1) 생물학적 설명 = 353 
(2) 심리학적 설명 = 354 
(3) 사회-통제 설명 = 356 
(4) 일탈 설명 = 357 
3. 비행청소년의 특성 = 357 
(1) 심리적 특징 = 357 
(2) 부모-청소년 관계 = 358 
(3) 동년배 관계 = 359 
4. 비행청소년의 선도 = 359 
참고문헌 = 361 
색인 = 389 
국문색인 = 389 
영문색인 = 400 





진각종 도서실   서울특별시 성북구 화랑로13길 17 대한불교진각종 장경각
TEL:02-913-0133 담당자 : 혜원정
오늘 : 13 명
전체 : 2296489 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