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명사항인도철학과 불교 / 20
저자사항권오민 지음
발행사항서울 / 민족사 / 2004
형태사항510p. / 23cm
총서사항불교입문총서 / 20
초록주기인도철학과 불교에 관한 기본적 개념과 자료를 제시한 개론서. 대학의 교양교재로 집필된 책이다. 인도철학의 일반적 특성을 살펴보고, 초기불교. 아비달마불교 등의 인도의 불교철학을 체계적으로 정리했다. 또한 천태, 화엄, 선, 정토 등의 동아시아 불교철학에 역사에 대해 개관하고 있다.
주제어인도불교와 인도사상 / 불교입문총서
정가격₩13000
ISBN89-7009-874-7
언어한국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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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정보
프롤로그 다양성과 통일성 
제1장 인도철학의 일반적 특성 
1. 존재의 근원적 위기 = 27 
2. 철학과 종교 = 30 
3. 인도인의 길 = 37 
1) 삶의 현실 = 37 
2) 삶이 추구하는 네 가지 가치 = 41 
3) 삶의 네 단계 = 46 
4. 인도철학의 구분과 전개 = 50 
1) 학파적 구분 = 50 
2) 시대적 전개 = 53 
5. 인도철학의 중심개념 = 63 
제1부 인도의 전통철학 
제2장 《우파니샤드》의 철학 - 세계의 근원은 무엇인가? - 
1. 《베다》의 여러 신들 = 71 
1) 다양한 자연신관 = 71 
2) 통일적 신관의 모색 = 75 
2. 《우파니샤드》에서의 궁극적 존재 = 82 
1) 《베다》에서 《우파니샤드》로의 이행 = 82 
2) 《우파니샤드》의 주된 관심사 = 84 
3) 궁극적 존재 = 87 
(1) '나'는 누구인가? = 87 
(2) 자아의 탐구 = 90 
(3) 세계의 근원은 무엇인가? = 96 
(4) 네가 바로 '그것'이다 = 103 
3. 그 밖의 철학체계들 = 107 
1) 상캬와 요가학파 = 107 
2) 바이세시카와 느야야학파 = 113 
제3장 《바가바드 기타》의 이념 - 지금 우리는 무엇을 해야 할 것인가? - 
1. 아르주나의 딜레마 = 118 
2. 자아에 대한 모색 = 122 
3. 행위가 그대를 자유롭게 하리라 = 129 
4. 신애(信愛)의 길과 지혜의 길 = 132 
제4장 인도의 반(反) 전통철학 - 쾌락과 고행의 윤리 - 
1. 차르바카 유물론 = 138 
2. 육사외도(六師外道) = 143 
3. 자이나교의 고행의 윤리 = 150 
1) 개조 마하비라 = 150 
2) 상대주의 지식론 = 154 
3) 영혼의 속박과 해방 = 157 
제2부 인도의 불교철학 
제5장 초기불교 - 세계는 경험된 것이며, 자아란 그 같은 경험을 통해 드러나는 가설적 존재이다 - 
1. 불타의 생애 = 167 
2. 불타의 진리관과 침묵 = 175 
3. 세계(괴로움)의 생성 = 179 
1) 괴로움의 세계 = 179 
2) 세계의 생성 = 183 
(1) 세계의 조건들 - 12처·18계·5온 = 183 
(2) 행위-업(業) = 188 
(3) 생의 유전 - 12연기(緣起) = 191 
3) 무상과 무아 = 196 
4. 열반과 그에 이르는 길 = 203 
1) 괴로움의 소멸 - 열반 = 203 
2) 열반에 이르는 길 - 8정도(正道) = 208 
제6장 아비달마불교 - 무아와 무상에 관한 변명 - 
1. 교단의 분열 = 212 
2. 아비달마 논장(論藏)의 성립 = 217 
3. 무아와 무상에 관한 변명 = 220 
1) 세계의 조건들 - 5위(位)·75법(法) = 220 
(1) 물질적 존재 - 색법(色法) = 221 
(2) 마음 - 심법(心法) = 223 
(3) 마음의 작용 - 심소법(心所法) = 224 
(4) 마음과는 상응하지 않는 힘 - 불상응행법(不相應行法) = 226 
(5) 무제약적 존재 - 무위법(無爲法) = 227 
2) 제법의 삼세실유(三世實有) = 229 
제7장 대승불교의 성립 - 자비는 공(반야)의 귀결이다 - 
1. 대승의 기원 = 237 
2. 초기 대승경전 = 241 
1) 《반야심경》 = 243 
3. 대승 보살도 = 245 
1) 보살사상의 형성 = 245 
2) 보살의 이념 - 반야바라밀다 = 247 
3) 보살의 길 - 6바라밀 = 255 
제8장 중관(中觀) - 일체는 공(空)이다 - 
1. 중관학파의 기원과 기본입장 = 260 
2. 일체는 공(空)이다 = 263 
1) 인연에 의한 생기 = 263 
2) 연기·무자성(無自性)·공 = 268 
3) 유자성론의 비판 - 8불(不) 중도 = 271 
(1) 불생불멸(不生不滅) - 존재 유무의 비판 = 271 
(2) 부단불상(不斷不常) - 연속성과 불연속성의 비판 = 273 
(3) 불일불이(不一不異) - 동일성과 차별성의 비판 = 273 
(4) 불거불래(不去不來) - 주체와 운동의 비판 = 274 
3. 이중의 진리관 - 2제설(諦說) = 275 
4. 삼론종(三論宗)과 승랑(僧朗) = 280 
제9장 유식(唯識) - 세계는 마음의 투영이다 - 
1. 유식학파의 기원과 기본입장 = 285 
2. 일체는 마음이다 = 289 
1) 외계대상은 존재하지 않는다 - 유식무경(唯識無境) = 289 
2) 의식의 변화 - 식전변(識轉變) = 293 
3) 의식의 세 가지 존재형태 - 유식 삼성설(三性說) = 299 
3. 깨달음으로의 길 - 전의(轉依) = 304 
4. 법상종(法相宗)과 원측(圓測) = 307 
제10장 여래장(如來藏) - 마음은 바로 여래의 씨알이다 - 
1. 여래장사상의 기원과 발전 = 313 
1) 기원과 발전 = 313 
2) 무아와 여래장 = 318 
2. 여래장과 아뢰야식의 종합 - 일심이문(一心二門) = 322 
3. 원효(元曉)의 일심사상 = 329 
1) 원효 그는 누구인가? = 329 
2) 원효의 일심사상 = 332 
3) 무애(無碍)와 자재(自在) = 336 
제3부 동아시아의 불교철학 
제11장 천태(天台) - 세계는 그 자체로서 진실이다 - 
1. 《법화경》의 중심사상 = 346 
2. 지의(智의)의 교판(敎判)과 천태종 = 351 
3. 천태사상 - 제법실상론(諸法實相論) = 356 
1) 지의의 진리관 - 삼제원융(三諦圓融) = 356 
2) 지의의 세계관 - 일념삼천(一念三千) = 361 
3) 천태와 화엄 - 성구(性具)와 성기(性起) = 367 
4. 의천(義天)의 교관병수(敎觀幷修) = 369 
제12장 화엄(華嚴) - 세계는 바야흐로 온갖 꽃들의 동산이다 - 
1. 《화엄경》의 중심사상 = 375 
2. 법장(法藏)의 교판과 화엄종 = 380 
3. 화엄사상 - 법계연기론(法界緣起論) = 383 
1) 세계인식의 네 종류 - 4종 법계(法界) = 383 
2) 법계연기의 실상 - 3성(性)과 6상(相) = 387 
3) 법계연기의 구체적 사례 열 가지 - 10현(玄) = 393 
4. 의상(義湘)의 《화엄일승법계도》 = 397 
제13장 선(禪) - 진리란 '호떡'이다 - 
1. 선의 유래 = 401 
2. 선종(禪宗)의 성립과 발전 = 404 
1) 보리달마와 초기 선종 = 404 
2) 조사선의 등장 = 407 
3. 선사상 = 413 
1) 조사선의 특색 = 413 
2) 조사선의 사상 = 417 
4. 지눌의 정혜쌍수(定慧雙修) = 424 
1) 돈오점수와 정혜쌍수 = 424 
2) 완전한 깨달음의 길 - 간화경절문(看話徑截門) = 431 
제14장 정토(淨土) - 아미타불은 영원한 피안의 고향이다 - 
1. 정토삼부경과 그 사상 = 434 
1) 정토사상의 등장 = 434 
2) 정토경전의 중심사상 = 436 
2. 정토교의 성립과 전개 = 442 
3. 정토사상 = 447 
1) 정토교의 교상판석 = 447 
2) 말법사상과 정토교 = 450 
3) 삼계교(三階敎) = 453 
4. 신라의 정토신앙 = 455 
에필로그 숲과 마을 
1. 숲과 마을 = 464 
2. 마을의 긍정과 부정, 그리고 절충 = 471 
3. 숲과 마을의 통일과 지양 = 475 
4. 마을에서의 윤리와 역사 = 48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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